오늘은 경제학에서의 가격차별화의 정의와 종류 그리고 가격차별화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격차별화란?
먼저 경제학에서 가격차별화는 동일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지리적, 시각적으로 서로 다른 시장에서 각기 다른 가격을 매기는 일을 뜻하며 이렇게 하여 설정된 가격을 차별가격이라고 부릅니다. 동일한 상품에 별개의 가격이 매겨지는 경제적인 이유는 뚜렷이 구별할 수 있는 몇몇 시장에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의 크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다양한 소비자 그룹에 대해 다른 가격을 부과하여 소비자들로부터 가능한 많은 이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격탄력성, 즉 가격민감도가 상대적으로 큰 시장에서는 낮은 가격이, 탄력성이 보다 적은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 설정됩니다.
가격차별의 종류
1. 1급: 완전가격차별
완전 가격 차별을 하기 위해서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독점 판매자가 소비자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절대 최대 가격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알면 판매자는 각 소비자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가격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으므로 가장 수익성이 높은 가격 차별에 해당합니다.
2. 2급: 수량할인
수량할인 가격차별은 같은 상품이라도 수요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행태입니다. 대량 구매를 하면 더 낮은 단가로 제공하는 것으로 대량 구매자가 할인을 받는 산업 고객에 대한 판매에서 많이 이행되고 있습니다. 또 장기로 구독하는 것이 월 구독보다 비용 면에서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휴대폰 요금제 가입도 2급 가격 차별의 또 다른 예시입니다. 소비자는 실제로 장기 구독이 필요한지 여부에 관계 없이 구독을 수락하고 지불할 가능성이 큽니다.
3. 3급: 시장 분리
3급 가격차별이란 주어진 수의 집단에서 서로 다른 소비자에게 다른 가격을 부과하고 집단을 구별하여 별도의 독점 가격을 부과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이나 버스 요금의 학생 할인은 연령이 다른 집단으로 구분한 차별가격이고, 영화관의 조조할인은 시간으로 집단을 분리한 차별가격의 사례입니다.
가격차별의 조건
그러나 반드시 가격탄력성의 차이에 따라 가격이 차별화 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량 수요가에 대한 수량 할인 등은 도리어 비용 면에서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가격차별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의 성립이 필요합니다.
- 회사는 수요의 가격 탄력성에 따라 명확히 시장 세그먼트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시장간의 상품의 전매비용(구입한 물건을 다른 곳에 되파는 비용)이 시장간의 가격차보다 커야 합니다.
가격차별화의 장점
1. 먼저 독점 또는 과점 기업은 가격 차별을 통해 수익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연구 및 개발과 같이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는 투자를 위해 돈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는 혁신이 일시적인 시장 지배력을 가져오는 경쟁시장에서 일반적입니다.
2. 독점 시장이라면 완전 경쟁 시장에 비해 가격이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가격차별화를 통해 일부 소비자는 더 낮은 가격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차의 경우 연로한 고객의 주머니 사정을 알기 때문에 더 낮은 운임을 부과하기도 합니다.
가격차별화의 단점
1. 가격차별화는 모든 소비자가 경쟁 시장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게 만듭니다. 일부 소비자는 단일 가격 독점 시장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가격차별화로 인해 소비자 잉여가 감소하고, 부의 불평등이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3.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사람들이 가장 부유한 사람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불공평합니다.
4. 시장을 불리하는 데 관리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또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5. 가격차별화로 인한 이익은 필요한 독점력을 유지하기 위해 약탈적 가격 책정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격차별화의 사례
가격차별화의 사례로는 항공사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항공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일한 좌석에 차등 가격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얼리버드로 예약하거나 마감 직전 예약을 하거나 주말에 구매하거나 할 경우 가격을 할인합니다. 또 상대적으로 수요가 탄력적이지 않은 출장 고객과 가격에 민감한 여행객을 구분해 항공권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또한 항공사는 승객에게 출발지에 따라 다른 왕복 요금을 부과하여 가격차별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제약 산업이 있습니다. 제약 산업에서의 가격 차별은 일반적입니다. 부유한 국가의 의약품 제조업체는 의약품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청구합니다. 미국의 의약품 가격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평균적으로 유럽인들은 동일한 처방약에 대해 미국인이 지불하는 금액의 56% 정도만 지불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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